▶ 전화번호로 사람찾기 - 스마트서치

 

■ 프로파일링 사람찾기 기법의 적용과 이해

 

(1) 프로파일링 기법의 적용

실종자에 대한 과학수사는 여러 측면에서 그 필용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는 실종사건에 대한 원인이 무엇인지 과학적인 방법에 의해 증명을 해야하며, 단순히 신고자 진술에 따라 이루어진 기존의 실종수사 형태에서 현장증거 위주의 실종수사로 수사 방법이 변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실종유형을 분석하여 수사를 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활용되어오고 있는 범죄자 유형 분석기법은 매우 유용한 범죄수사기법이다. 어떤 사건들에서는 이러한 분석기법이 유용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 사람찾기 전문 - 스마트서치

 

특별한 동기의 살인사건이나 강간범죄사건의 수사의 경우 매우 적합한 수사기법이다. 살인 범죄현장과 같이 범인의 동기를 잘 추적할 수 없거나 물리적 증거가 충분하지 않는 경우는 심리학적 프로파일링은 수사관에게 사건해결에 대한 충분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 그래서 미국, 독일, 영국, 캐나다 등 선진 각국의 경찰에서는 이러한 수사기법을 활발하게 응용하고 있다. 또한 동 기법은 과학적 수사기법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실종사건 범죄의 형태도 실시간 위치추적기 등 첨단 장비를 활용하는 등 기술의 진보에 따라 과학화 되고 있어 이에 대응하기 위한 실종수사 방법이 필용하게 되었다.

 

▶ 사람찾기 비용 - 스마트서치

 

 

(2) 실종자 프로파일링 이해

경찰청 실종사건 프로파일링은 실종에 대한 발생사건의 종합적인 분석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실종자의 심리학적, 행동적 특징을 파악하여 실종 원인을 추정하고 실종 수사범위를 정하여 효율적인 수사에 기여하는 수사기법(investigation technology)이다. 그러나 현재 경찰에서 운용되고 있는 실종자 프로파일은 사건 접수관서에서 접수일자, 대상, 실종자 인적사항, 직업, 학력, 발생동기 등 기본자료 기본자료와 신고자의 관계, 진술, 유전자 채취여부 등이 실종사건이 발생하면 작성되고 있으며, 이러한 실종사건 프로파일링의 역할을 수사경찰관이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경찰이 소유하고 있는 광범위한 실종자의 정보는 사용방법에 따라 향후 동종 실종사건이나 유사한 사건이 발생하였을 때 실종자 발견이 수사 자료로 이용될 수 있으며, 분석을 통행 실종자를 판단할 수 있는 과학적인 근거자료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자료를 활용하여 실종자 수사에 적극 활용한다면 본래의 수사자료 제공 뿐 아니라 실종자 관리에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사람찾기 탐정 - 스마트서치

 

(3) 사람찾기 프로파일링의 이론적 배경

프로파일이 이론적 배경은 실증주의 범죄학자물인 Lombroso의 생래범죄인설과 일정한 체격형에 따라 턱정 범죄유형에 친화력이 있다고 주장한 E-Kretschmer의 이론을 기원으로 하고 있다. 또 법과학의 발전은 물론 1960년대 정신의학, 심리학의 발달에 힘입어 증가하는 범죄에 대처하기위해 개발된 범죄 프로파일링은 인가의 성격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실종자 사람찾기 프로파일링은 인적자료, 증거유류물, 심리적자료, 탐문수사자료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실종수사에 접목한 수사기법으로 실종자 추적 및 발견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사람찾기 사이트 - 스마트서치

 

사람찾기 프로파일링의 구성을 살펴보면 18세미만 정상아동, 지적장애인, 치매환자, 가출인, 보호시설수용자 중 무연고자, 변사자 등 자료를 '78개 찾기조건' 으로 텍스트 검색이 가능하고, 실종예방을 위해 사전지문등록 된 대상자에 대하여 '35개 찾기조건'으로 텍스트를 검색하여 분석이 가능하다. 또한 대외기관 자료로는 장애인시설, 선원승선, 서울시 무연고자, 복지부 무연고자, 실종아동전문기관 무연고자, 치매노인 인식표 대상자, 해외입양인, 주민등록자료, 운전면허자료, 수형자 기록, 유전자 채취 등이 연계되어 있다. 이런한 자료를 통해 궁극적 목표인 실종자 발견을 위해 위치추적, 안면인식 매칭, 유전자 비교, 실종경보 등이 가능하다. 따라서 실종자 프로파일링은 실종자를 발견하기 위해 만들어진 빅데이터 분석 및 탐문 추적인 것이다.

+ Recent posts